FAQ

“로컬에서 수정” 기능이 어떻게 동작하나요?

이 기능은 데스크톱 클라이언트의 nc:// 을 처리하기 위한 mime 등록 기능을 따릅니다. 이것은 서버가 파일을 로컬에서 열기 위해 사용되는 핸들러입니다. 이것으로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는 Nextcloud 인스턴스의 “로컬에서 수정” 옵션을 클릭했을 때 로컬 편집기로 문서를 열게됩니다.

참고

mime이 제대로 등록되지 않았다면, 브라우저와 사용하는 배포판과 관계없이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는 Nextcloud 인스턴스에서 “로컬에서 수정” 옵션을 클릭했을때 로컬 편집기로 문서를 여는데 실패할 것입니다.

브라우저는 “scheme이 등록된 핸들러가 없기 때문에 ‘nc://…’을 실행하는데 실패했습니다.” 라고 실패에 대하여 경고를 해줄것입니다.

어떻게 활성화하나요?

그렇게 하려면, 윈도우즈에서 MSI 인스톨러를 사용하여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를 설치하거나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리눅스 상의 시스템의 AppImage로 통합해야 합니다.

리눅스의 경우

우리는 범용적인 호환성 때문에 AppImage를 사용하지만 데스크톱 클라이언트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AppImage를 시스템으로 통합하기 위해 서드파티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AppImageLauncher 를 테스트하였고 다른 것으로는 Go AppImage 가 있습니다.

윈도우즈의 경우

MSI 인스톨러가 nc:// scheme을 처리하는 mime 를 등록하기 위해 레지스트리를 변경할 것입니다.

혹은 nc:// scheme를 처리하는 mime을 직접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다음 내용을 .reg 파일로 저장하십시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LASSES_ROOT\nc\shell\open\command]
@="\"C:\\Program Files\\Nextcloud\\nextcloud.exe\" \"%1\""
  1. .reg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레지스트리로 병합하십시오.

자세한 정보를 위해 https://nextcloud.com/blog/nextcloud-office-release-solves-document-compatibility-overhauls-knowledge-management/ 를 참고하십시오.

일부 파일은 변경되지 않았어도 계속적으로 서버에 업로드됩니다.

다른 프로그램이 파일의 변경 일자를 바꿀수도 있습니다. 파일이 .eml 확장자를 사용한다면, 윈도우즈 레지스트리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ropertySystem\PropertyHandlers 를 삭제하지 않는한 윈도우즈는 자동적이고 주기적으로 모든 파일을 변경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http://petersteier.wordpress.com/2011/10/22/windows-indexer-changes-modification-dates-of-eml-files/ 를 참고하십시오.

100 단계 서브 디렉토리보다 깊게 동기화를 시도하는 경우 동기화를 중지합니다.

동기화 클라이언트는 의도적으로 100단계 서브 디렉토리보다 깊지 않게 동기화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이 고정 제한 값은 심볼릭 링크 순환과 같은 순환 버그를 막기위해 존재합니다. 깊게 중첩된 디렉토리가 동기화에서 제외될 때 다른 무시된 파일들 및 디렉토리들과 함께 “활동” 창의 “동기화 되지 않음” 탭에 표시됩니다.

동기화된 폴더들의 변경이 안정적으로 추적되지 않는다는 경고가 있습니다.

리눅스에서는 동기화된 폴더가 매우 많은 서브 폴더를 포함할 경우 운영체제가 모든 변경을 모니터링을 할만큼 충분한 inotify 감시를 허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클라이언트는 변경에 모니터링 되지 않은 폴더의 파일에 대하여 바로 동기화 과정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그 대신 클라이언트는 경고를 표시하고 정기적으로 변경에 대하여 폴더를 직접 스캔할 것입니다 (기본 2시간 주기)

이 문제는 fs.inotify.max_user_watches sysctl 을 높은 값으로 설정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개 일시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echo 524288 > /proc/sys/fs/inotify/max_user_watches

혹은 /etc/sysctl.conf 을 조정하여 영구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 로컬 동기화 폴더를 이동하고 싶습니다.

Nextcloud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는 로컬 동기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것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약간 우회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1. 잘못된 디렉토리로 동기화하는 이전 연결을 제거합니다.

  2. 원하는 디렉토리로 동기화하는 새 연결을 추가합니다.

기존 연결을 제거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클라이언트 UI에서 위에서 보는것과 같이 “계정”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삭제” 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계정 삭제 확인” 다이얼로그가 표시될 것입니다.

기존 연결 삭제 확인 다이얼로그

제거를 진행하려면 “연결 삭제” 를 클릭합니다.

그 후, 계정 드롭다운 메뉴를 다시 클릭하고 이번에는 “새로 추가” 를 클릭합니다.

연결 교체 마법사

이것은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Nextcloud 연결 마법사를 열지만 추가 옵션으로 엽니다. 이 옵션은 기존 데이터를 유지하거나 (이전 연결에서 동기화) 신규 동기화를 시작하는 (기존 데이터 삭제) 기능을 제공합니다.

중요

“신규 동기화 시작” 을 선택하기 전에 신중하게 고려하십시오. 이전 동기화 폴더는 아마도 수 기가바이트에서 수 테라바이트 범위의 상당한 양의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클라이언트가 새 연결을 생성한 후 그 모든 정보를 다시 다운로드해야 할 것입니다. 그 대신, 먼저 기존 파일의 사본을 포함하는 이전 로컬 동기화 폴더를 새 위치로 이동하거나 복사합니다. 그 후, 새 연결을 생성할 때 “이전 데이터 유지” 를 대신 선택합니다. Nextcloud 클라이언트는 새로 추가된 동기화 폴더에서 파일들을 검사하고 서버에 있는 파일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면 더 이상 다운로드 할 필요 없습니다.

선택을 결정 후 “연결…” 을 클릭합니다. 이것은 이전 동기화 연결을 설정할 때와 같이 연결 마법사를 통해 진행되지만 새 동기화 디렉토리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